9월부터 12월...신약기획 담당자 대상

신약 개발을 목표로 하는 제약·바이오벤처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 신설됐다. 최근 활발해지는 바이오벤처 창업의 기세에 가해 기업 성장·발전의 제반 과정 이해를 도모하려는 취지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K-BD Group(제약·바이오사업개발연구회)과 성균관대 LINC+사업단은 오는 9월4일부터 12월18일까지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 6층 첨단강의실에서 바이오 창업기업 임직원 및 기존 바이오·제약사 신약기획 담당자 대상으로 '바이오벤처 경영과정'을 공동 운영한다.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총 15주간 진행되는 이 교육은 신약 개발 및 생명과학 혁신 생태계에서 바이오 창업기업의 역할·비중이 급속하게 확산되는 시점에서 제약기업·투자자 입장에서 바이오 창업기업에 어떻게 투자·협력하며 함께 성장해나갈지 그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교육은 '국내 유일의 신약개발 및 바이오벤처 전문가 프로그램'으로서 크게 기업가(entrepreneur), 사업기회(business opportunity), 자원조달활용(acquiring resource)으로 나눠 창업부터 자본조달·기업공개(IPO)에 이르는 전 과정을 살피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바이오벤처의 중요성 ▲내가 만나본 바이오 창업가·바이오창업가의 특성 ▲어떤 바이오기업에 투자할 것인가? ▲기술가치평가 방법론과 신약성공확률, 임상비용, 매출예측방법 ▲바이오기업의 재무관리, 바이오기업의 R&D 회계 처리 ▲바이오기업의 기업가치평가 ▲벤처캐피탈의 이해, 벤처캐피탈의 구조와 메커니즘 ▲투자 자금의 소요 규모와 기간, 자금의 원천 및 조달 방안 ▲바이오기업 설립, 사업 관련 법률 현황, 바이오기업 관련 법적 분쟁 ▲협상 및 사후관리 ▲회사설립부터 기업공개(IOP)까지 과정 ▲바이오 기술특례상장 및 사례 ▲4차 산업혁명과 제약바이오기업 사업 전략 ▲바이오 RA 관련 법령 개정 동향 분석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K-BD Group 회장인 성균관대 약대 제약산업학과 이재현 교수는 "이번 바이오벤처경영과정은 K-BD Group이 운영하는 '글로벌 기술사업화 아카데미' 교육과정의 연장선"이라면서, "최근 통계를 보면 신약 파이프라인에서 소규모 기업 비중이 높아지는 등 새로운 기술·사업화에서 바이오벤처기업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바이오 창업기업의 성장·발전의 제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했다.

이어 "'제약·바이오헬스산업 분야의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본 과정은 회사 설립, 자본조달, 투자, IPO, 전략적 제휴 등 전 과정을 다루고 있어 새로운 사업개발·투자를 고민하는 제약기업 사업개발 관계자 및 투자 관계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참가를 원하는 이는 오는 23일까지 성균관대 인재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입학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baguette77@skku.edu)로 제출해야 한다.

합격 여부는 지원서 검토 후 이메일로 개별 통지되며, 합격 통보 시 함께 발송되는 개인별 가상계좌에 기간 내 등록금을 납부해야 한다. 수강료는 300만원으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회원사는 10% 할인된다. 더 자세한 문의는 전화(031-290-7723) 또는 이메일(baguette77@skku.edu)로 하면 된다.

강의 일정
강의 일정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