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여모 정혜진 대표 "콘텐츠가 탄탄한 약사 교육에 주력"

정혜진 대표는 약사회원들이 약국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홈케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담은 정보지 <약국나들이>를 제작, 공급했다.

"일이 커져 버렸어요. 한 10년 전 온라인 블로그에서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을 상담하다가, 2015년 약사들이 참여하는 카페 형태의 모임을 만들었어요. 같이 스터디를 하다 월례회가 됐고, 다시 세미나로 확대됐어요. 성숙하지 못해도 참여해주고, 뜻을 모아준 약사분들 덕분에 조금씩 발전하고 있답니다." 

어린이와 여성, 나아가 국민 건강에 이바지 하는 약사를 비전으로 삼아 활동하고 있는 어여모의 정혜진 대표는 1800여명의 약사가 회원으로 있는 '어여모 스토리'를 이 처럼 들려줬다.

세미나를 열면 200여 명의 약사들이 모이는 어여모 탄생에는 정 대표의 뼈저린 각성이 자리잡고 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이 논란이 될 때 정부나 사회는 약국과 약사를 너무 기계적으로, 기능적으로만 바라봤어요. 심한 자괴감을 느꼈죠. 약국에서 약사가 소비자들에게 도움이되는 역할을 줄곧하고 있었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팽배했잖아요. 약사 역할의 가치를 소비자가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콘텐츠가 필요하겠구나, 그 때 깨달았어요."

교육과 콘텐츠를 중시하는 어여모의 얼개는 ▷소비자 상담 콘텐츠를 약사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상담가이드가 내재화되도록 교육을 하며 ▷디테일이 살아있는 상담 도움 자료 등을 꾸준히 적기에 제공하는 것이다.

정 대표는 "약사의 좋은 영향력을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어여모가) 콘텐츠로 개발하고, 콘텐츠로 교육받은 약사들의 전문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경험하게 되면, 이게 바로 약사의 사회적 가치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6월23일 신촌세브란스병원 에비슨 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 홀을 찾았을 때 200여명의 약사가 '제1기 피부질환 상담약사 과정'에 참여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는 ▷모발생리학과 탈모환자 치료적 접근(장승호 에스엔유피부과원장) ▷올바른 상처, 흉터관리를 위한 약국 상담(정혜진 대표) ▷여드름 환자의 유형별 치료 및 관리(노민정 팜그린약국 약사)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이해와 관리(백수연 메이플의원 원장) ▷약국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셀링포인트(성윤희 케이앤유 차장) 등이 다뤄졌는데 대학강의처럼 진지했다.

어여모 상담약사 과정에 약사 200명은 기본. 그렇다보니 제약회사들도 교육콘텐츠와 연관된 제품을 갖고 있는 제약회사들이 부스를 적극 설치하고는 한다.

지난 3월에는 5기 임산부상 담약국 과정을 진행했으며, 오는 10월에는 소아건강 상담약사 과정을 개최할 예정이다. 그런가하면 약사가 소비자들에게 홈케어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약국나들이'라는 잡지도 얼마전 발간했다. 이 밖에도 어여모는 약국에 비치할 수 있는 상담도움판 등 소비자 접점에서 약사의 가치를 살려줄 수 있는 아기자기하면서도 효율성 높은 자료들을 공급하고 있다.

정 대표는 "약사가 상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신 가이드와 약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에 약사의 존재가치가 제대로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