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지부에게 공문 전달받아… '면허범위 준수 요청에 환영'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에 이어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도 보건복지부가 한약사, 약사 면허범위 내 업무 준수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한약사회는 25일 입장문을 내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는 지난 22일 대한한약사회와 대한약사회 등에 협조공문을 보내왔다"며 "해당 공문에는 약사법 제23조에 의한 한약사와 약사가 각각의 면허범위 내에서 의약품을 조제할 것, 동법 제48조에 따라서 한약제제가 아닌 일반의약품의 경우에 개봉판매를 할 수 없다는 조항을 같이 언급했다"고 했다.

특히 복지부는 한약사와 약사가 의약품을 취급함에 있어서 약사법에 정한 면허범위를 준수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약사회는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약사의 한약제제 개봉판매가 임의조제라는 약사회의 잘못된 주장에 대해서 복지부가 의지를 갖고 확실하게 결론을 내려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약사회는 해당 공문의 내용에 대해 "한약제제 조제의 경우 현재 한약사가 직접 조제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약사는 조제가 아닌 개봉판매만 가능하다고 강조한 것"이라며 "이는 약사가 한약제제를 임의조제 할 수 있다는 약사회의 주장에 대한 명확한 경고 조치"라고 평가했다.

현행법 상으로 약사가 이를 위반해 한약제제 임의조제를 한 경우 약사법 제95조에 의해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또한 한약사회는 "김순례 의원이 발의한 한약국 · 약국 명칭 분리법안이 통과되려면 동시에 한약제제 조제와 복약지도에 부적격한 약사를 제외해 확실한 이원화를 이뤄야 한다"며 "약사법 상 약사의 업무범위에서 한시적 괄호조항인 한약제제 취급권을 삭제해 한방의약품의 유일한 전문가인 한약사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약사회 관계자는 "현재 약학과에서 한약제제를 배우지 않고 있는데 한방의약품인 한약제제를 약사가 취급하고 복약지도하는 행위는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중대한 요소이며, 상시적인 위험을 알면서도 장기간 방치해 온 정부의 태도는 무책임한 방조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이 관계자는 "복지부가 늦게나마 약사의 한약제제 임의조제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개봉판매만 가능한 것을 분명히 밝혔다. 미분업 상태인 현재 한약제제제를 조제할 수 있는 보건인은 한약사뿐임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했다.

대한한약사회 김광모 회장은 "이번 공문을 발송한 보건복지부가 약사법의 개정까지 마무리해 한방원리를 알지 못하는 약사가 한방원리에 입각한 한약제제를 조제, 판매하고 복약지도까지 하는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아 국민건강에 큰 위해가 되고 있는 요소를 제거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김 회장은 "지난 25년간 잘못되어 왔던 것을 이제라도 바로잡으려는 보건복지부의 용단에 환영의 의사를 밝힌다"며 "약사의 한약제제 취급을 제한하는 입법을 복지부가 서둘러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